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 법칙 스마트한 생각들(롤프 도벨리 | 두행숙)
희소성의 오류(한정판 제품이 더 잘 팔리는 이유)
사회심리학자 스티븐 워첼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
- 같은 품질의 물건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다른 양을 가지고 평가했는데 양이 적은 쪽이 품질을 더 높게 평가했다.
- 미국이나 한국이 고등학교 졸업후에 학생들이 과하게 술을 마시는 이유가 일정 나이 이하의 금지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 리액턴스(reactance) : 선택할 수 없는 물건이 있으면 그것을 더 매력적으로 평가한다.(=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 희소한 것의 전형적인 반응은 '특별하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상실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어떤 사안을 볼 때는 오직 비용과 유용성만으로 판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