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 법칙 스마트한 생각들(롤프 도벨리 | 두행숙)
틀 짓기('위기는 기회다'라고 우기는 이유)
틀 짓기(Framing)
같은 상황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그것이 어떻게 묘사되느냐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는 뜻이다.
대니얼 카너먼과 아모스 트버스키의 설문조사
1) 200명의 목숨을 구한다.
2) 600명 모두의 목숨을 구할 확률은 3분의 1이며, 아무도 구하지 못할 확률은 3분의 2이다.
결과 : 대부분의 사람들은 1번을 선택.
3) 400명을 죽게 한다.
4) 아무도 죽게 하지 않을 확률이 3분의 1이고, 600명 모두를 죽게할 확률은 3분의 2이다.
결과 : 대부분의 사람들은 4번을 선택.
A) 99% 무지방 고기
B) 1% 지방 고기
결과 : A의 고기가 더 건강에 좋을 것이라 판단.
C) 98% 무지방 고기
D) 1% 지방 고기
결과 : C의 고기가 더 건강에 좋을 것이라 판단.
일상 생활의 예
- 주식의 하락 -> 수정
- 부풀려진 기업 인수 -> 호의
- 문제 -> 기회
- 해고당한 매니저 -> 삶의 방향을 새로 정하는 사람
- 전사한 군인 -> 전쟁 영웅
- 비행기 불시착 -> 비행술의 승리
- 금융 상품 팸플릿(임의적인 기간)
- 중고차 상태 : 내부 상태보다 주행거리를 본다.